버전 업으로, 더욱 빨라진 프로세싱 속도, 업계 최고의 포토그라메트리 소프트웨어! EpicGames사의 RealityCapture 1.3 버전의 업데이트 소식을 아주 상세히 전해 드립니다.
by 쓰리디스캔코리아(3DSCANKOREA)
▍RealityCapture 영구 라이선스 판매사, 쓰리디스캔코리아입니다.
전세계에서 포토그라메트리 3D스캔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바로 #EpicGames 사의 #RealityCapture 입니다. 대량의 사진 수를 분석하여 실사 컬러가 담긴 3D모델로 생성해 주는 PC용 소프트웨어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다름아닌 단 하나의 이유 때문입니다.
바로 타 소프트웨어가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인데요, 2023년 11월 신규 업데이트 버전인 RealityCapture 1.3 에서는 프로세싱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고 합니다. 해당 블로그를 통해 빨라진 속도, 추가된 기능과 수정된 버그가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3D스캔 실무자들이 실제 활발히 사용하는 포토그라메트리 S/W는?
쓰리디스캔코리아도 공간, 사물, 인체의 실사 컬러 3D스캔 작업에 있어, RealityCapture 소프트웨어에 큰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포토그라메트리 스캔은 대상을 3D모델로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을 360도로 돌며 노이즈 없는, 선명한, 보케없는 사진을 70~80% 중첩구간을 두어 촬영해 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카메라 세팅과 조명세팅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사진을 3D모델로 프로세싱 함에 있어, 빠른 속도로 사진을 분석하고 정합하여 실사 컬러의 3D모델을 생성해 주는 소프트웨어는 단연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쳐)를 활용한답니다.



국내의 문화재 산업 분야의 3D스캐닝에서도 대부분이 RealityCapture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제는 게임 개발사 및 VFX스튜디오와 3D프린팅 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Agisoft(아지소프트)사의 Metashape(메타쉐입)을 사용하던 시절도 있지만 현재는 사진 수가 많아 질 수록 3D모델을 생성하는 프로세싱 속도 차이가 너무 커, RealityCapture를 주 포토그라메트리 소프트웨어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Metashape과 RealityCapture와의 프로세싱 시간 차이에 대해서는 추후 블로깅으로 또 다루어 보겠습니다.)
그럼 RealityCapture 1.3의 업데이트 된 내용을 함께 확인해 볼께요.
▍RealityCapture 1.3 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1. 더욱 빨라진 3D매쉬 생성 및 텍스처링 속도😀
RealityCapture 1.3은 속도와 성능 면에서 큰 도약을 이루었습니다. 주요 개선 사항은 1.2버전 대비 모델 크기에 따라 최대 2배 빠른 모델 재구성 속도이며, 텍스처링은 이전 1.2버전보다 최대 3배 빠르다고 합니다. 물론 이전 버전인 RealityCapture1.2 버전도 약 100장의 사진으로 촬영한 사진을 3D모델로 생성할 경우 약 1시간 이내의 매우 빠른 속도의 프로세싱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그보다 더 빨라졌다고 하니 업무 효율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 원클릭 모델생성 기능 - Start Button😎
RealityCapture에는 사진의 정합 + 3D매쉬생성 + 텍스처링을 모두 한꺼번에 진행해 줄 수 있는 Start Button(▶)이 존재합니다. 클릭 한 번으로 깨끗하고 질감이 있는 하이폴리 모델은 물론 디퓨즈 및 노멀 맵이 포함된 로우폴리 모델을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세팅 설정에서 Start Button의 설정값을 세부적으로 사전에 미리 변경하여 세팅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빠르게 생성해야 할 경우에는 Start Button 한번만으로도 이제는 3D모델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네요.

3. Mosaicing-based UV unwrap 및 texturing😍
RealityCapture 1.3은 새로운 mosaicing-based UV unwrap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UV 아일랜드 현상을 줄여 더욱 정갈하게 짜여진 UV맵을 생성합니다. 이로서 잠재적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 원본 소스 사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매시의 각 삼각형에 대한 텍스처를 생성하고 조각을 함께 모아 최종 텍스처를 형성하는 mosaicing-based texturing도 선보입니다. 이제 모델의 텍스처 디테일이 더욱 선명하고 정확해졌습니다.

4. Sketchfab, Cesium에 이어 NIRA 업로드까지!😏
기존 Sketchfab 및 Cesium의 Direct 업로드에 대한 지원을 넘어 이재는 대규모 3D 자산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플랫폼인 Nira에 3D모델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열된 4가지는 리얼리티캡처1.3의 주요 4가지 업데이트 사항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보완되고 업데이트 되었답니다. 더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은 Epic Developer Community(에픽 게임즈 디벨로퍼 커뮤니티)에 공개된 RealityCapture1.3 Release Note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세요.
▍RealityCapture 1.3.0.117278 Release Notes
RealityCapture 1.3의 개선된 세부내용 및 신기능 소개
▼주요 업데이트 내역 :
- 더욱 빨라진 모델 재구성(매쉬화) 속도와 텍스처링 속도 (GeForce 10 시리즈 이상부터 적용 가능, https://developer.nvidia.com/cuda-gpus#compute 에서 GPU 성능치인 compute capability 6.1 혹은 그 이상일 경우 적용 가능)
- 원클릭 모델 생성 기능의 세부사항 사전 설정 가능 및 개선 (Start Button)
- Mosaicing-based texturing과 UV unwrap(시험사용) 적용 가능
- NIRA에 다이렉트 3D모델 업로드 가능
- 임포팅한 모델의 XYZ축 변경 가능해짐
- Resource cache 행동방식이 업데이트됨
▼새로 추가된 기능 :
- PLY 확장자를 가진 3D모델의 임포팅 가능해짐
- HEIC 디코더 메타데이터를 추가함
- 사용자 정의 위치에서 렌더 메시 추가 - CLI 명령 + 보고 시스템 기능
- The level of detail 익스포팅 시 large triangle 언랩 옵션이 추가됨
- 인스펙션 툴이 개선됨
- sign-in(라이선스 로그인 시 팝업)창이 업데이트 됨
▼새로운 CLI Commands :
renderMeshFromCustomPositionYPR
renderMeshFromCustomPositionLookAt
▼고쳐진 문제점들(Fixed) :
▽Alignment:
- "Features source"가 "Merge using overlaps"로 설정되었을 경우의 컴포넌트 워크플로우 수정 및 고침
- 이전 버전의 RealityCapture에서 작업했던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발생하는 크래쉬 문제를 고침
- EXIF 정보가 임포팅 되지 않은 사진을 프로세싱 할 경우의 GPS 위치 문제 발생을 고침
▽Meshing:
- Caculate Model 진행 시 가끔 발생하는 Unknown error 문제 고침
- Caculate Model 진행 시 PC상의 RAM메모리가 저하되었을 시 발생할 수 있는 크래쉬 문제 고침
▽Texturing:
- Texturing 시 발생할 수 있는 "The group or resource is not in the correct state" error를 고침
▽Editor:
- Nikon RAW 코덱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을시 내보내기 대화 상자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되었습니다.
- CLI의 음수들이 silent 및 headless mode에서 RealityCapture를 놓치는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
- "Application Restarted" 오류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 Depths and masks 추출 시 가끔 파일들이 누락되어 추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Ortho Projection이 프로세싱된 일부 RealityCapture 프로젝트를 로드할 때 RealityCapture가 충돌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8K 텍스처가 있는 경우 Sketchfab 업로드를 수행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Epsg:5514 좌표계를 사용하여 지도(GPS)의 Ortho Projection(정사영상)시 충돌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HEIC 디코더가 이미지 로드에 실패해도 더 이상 충돌하지 않습니다.
- 선택적 매개변수가 없는 CLI 명령 -exportModel은 이제 최신 GUI 설정을 사용합니다.
▽Minor fixes:
- HDR 이미지를 사용할 때 3D 및 2D 보기에서 텍스처 아티팩트가 표시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Component를 임포팅 할 시 시각적 배율이 다를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멀티 파트로 된 매쉬의 피봇 좌표가 가끔 공중에 떠 있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Texture reprojection 기능이 특정 매쉬가 있는 경우 진행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Cesium tile 코너의 3D매쉬 데이터가 누락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CameraErrorsExportFS의 CameraMeasureStats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ModelExportFunctionSet의 ImportTextureInfo가 non-textured models에 대해 아무 동작도 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Command line 오류 수정 : 경우에 따라 커맨드 라인이 현재 명령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지 않고 이전 잘못된 명령을 대신 보여주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RealityCapture 1.3 신규 버전업 소개 영상
RealityCapture 1.3 신규 업데이트 영상
RealityCapture 1.3 버전의 업데이트 내역을 텍스트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RealityCapture를 프로세싱 하면서 업데이트 된 내역을 몸소 느끼게 되는 순간이 있다면, 해당 부분의 스크린샷과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쓰리디스캔코리아는 EpicGames사의 Realitycapture Enterprise(영구 라이선스) 국내 공식 판매사입니다. 라이선스 구매 및 교육 문의를 주시면 친절하고 빠르게 답변 드립니다.

RealityCapture 1.3 영구 라이선스

EpicGames사의 포토그라메트리 전문 소프트웨어,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제 누구나 사진 만으로 3D스캔 및 3D애셋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쓰리디스캔코리아는 RealityCapture의 영구 라이선스 공식 판매사입니다.
www.3dscan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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